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
무수혈 최소 침습 척추골 융합술 (Mini ALIF with PFF, PPF)



허리의 뼈, 허리의 근육, 그리고 어떠한 척추의 정상 조직도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보존하는 최소 침습 무수혈 척추 뼈 융합술은 어긋난 척추 때문에 앉아 있을 때는 증상이 없다가 서거나 걸으면 불편을 느끼는 요통과 신경 병변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척추 뼈를 자르지 않고 척추신경을 손대지 않는 획기적인 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소한의 상처를 내기 때문에 거의 출혈이 없어 수혈이 필요 없습니다.
–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허리 근육을 벌리지 않아도 마치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찌르듯 피부를 통하여 나사못을 안전하게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 입원 기간이 짧아 치료비가 절감되며, 사회생활로의 복귀가 빨라 경제적인 수술법입니다.

– 이 치료는 척추가 앞쪽으로 미끄러져 척추관 내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적합 합니다.
– 앉아 있을 때는 아무 이상이 없다가 서거나 걸을 때에는 전위된 뼈가 신경을 압박하여 요통과 좌골신경통 증세가 나타나는 환자
– 심하면 다리가 저려 마비 현상을 보이며, 걸어 다니는 것도 힘든 환자
– 척추관 협착증, 척추 불안정증, 척추측만증, 척추후만증, 디스크 변성증, 퇴행성 디스크 변성증, 디스크 내부 장애증 환자 등.

전신마취 후 허리의 정상 조직인 척추 신경, 인대, 근육, 뼈에 전혀 손상을 주지 않는 앞쪽 뼈 융합술을 한 뒤, 돌려 눕혀서 허리를 절개하지 않고 젓가락으로 찌르듯 허리 뒤쪽 피부를 통해 (경피적) 나사못을 고정합니다.

Mini ALIF with PFF












1. 당일
-복부 통증과 큰 숨이나 기침, 이른 보행으로 인해 불편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4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 후에는 대부분 바로 설 수
-8시간 정도 침대에서 안정을 취한 후 보조기를 착용하고 화장실 정도는 갈 수 있습니다.
-보조기는 수술 후 약해진 척추를 지지해줍니다. 딱딱한 보조기가 불편을 줄 때, 독일 의사인 함스 박사가 만든 보조기(Spinal Support Corset)를 착용하고 걷습니다.
-수술한 다음 날 보행이 가능하며 이후 점차적으로 활동량을 늘립니다.

2. 1주 째
-퇴원 후 상처 관리는 실밥을 뽑을 때까지 가까운 병원에서 2~3일에 한 번씩 방문 소독하거나 집에서 매일 소독해야 하며, 실밥 제거 후부터는 소독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독 물품은 약국에서 구입).
-구조물 삽입으로 인해 뻐근한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퇴원시 지급하는 약은 일정한 시간에 꼭 복용합니다.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나 회전하는 자세는 가볍게 하고 무리하면 안됩니다.
-식사할 때에는 앉아도 되지만 1시간 이상 앉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은 가능하나 손수 운전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피합니다.

3. 2주 째
-2주째는 실밥을 빼며 가벼운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은 점차 증가시키는 것이 좋지만, 허리와 다리에 피곤함이나 통증이 생길 때에는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앉는 시간은 점차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4. 3~6주 째
-샤워는 실밥 제거 2일이 지난 후부터 가능하며, 목욕은 일주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짧은 시간에 앉아서 일하기나 가볍게 허리를 숙이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가벼운 집안일, 사무 보기, 공부는 시작해도 되지만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복부 단련 운동 및 허리 신전운동 등의 본격적인 스트레칭을 합니다(무릎을 가슴에 끌어당기기,무릎을 편 채 다리 들어올리기).
-아침저녁 15~30분을 걸어야 하며, 이는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조기 착용은 6주까지 하며, 그 후 착용 여부는 담당 의사와 상의합니다.
-본격적인 일상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2개월 후
-수영, 가벼운 등산 등 좀 더 힘든 일을 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힘든 일은 피하는 것이 좋다.

6. 3개월 후
-골프 등의 힘겨운 운동과 일은 수술 후 3개월째에 뼈 융합술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해야하며, 가능하면 척추 강화 및 유연 운동 센터에서 1주에 1~2번, 3개월 가량 척추 훈련을 받은 후 노동과 스포츠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새로운 허리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운동과 무리한 일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