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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치며 걷기




박수를 빠르게 치기만 해도 호흡이 빨라지고 전신에 열이 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교하고 예민한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사람의 감정에도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부위가 바로 ‘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박수를 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며 박수치기를 병행하면 기본적인 체중 감량 효과 외에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박수는 뇌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손을 자극하는 치료를 실시한 결과, 마비를 초래한 뇌 손상부위 조직의 크기가 2배가량 증가했으며, 뇌세포가 활성화돼어 뇌졸중 환자의 손동작이 치료
전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박수치며 걷는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먹 박수
주먹을 쥔 후에 양손을 맞대고 손가락이 닿는 부분끼리 박수를 칩니다. 처음엔 손가락 뼈마디가
아프지만, 익숙해지면 경쾌한 목탁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효과 – 두통과 어깨부위 통증 예방에 좋습니다


손바닥 박수
손가락을 쫙 펴서 뒤로 젖히고 손바닥만으로 박수를 칩니다.
효과 – 내장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등 박수
양손을 교대로 손등을 칩니다
효과 – 허리를 강화시켜 척추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교차 주먹 박수
한쪽 손은 펴고 한쪽 손은 주먹을 쥔 채로 번갈아 박수치는 방법입니다. 10∼20회 빠른 속도로 실시합니다
효과 –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