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
척추 신경



척수는 뇌처럼 중추 신경이다. 두께는 약 8mm이며 넓이는 약 13mm이다. 척수는 뇌척수액, 경막, 지방, 혈관들로 둘러싸여 있다. 그래서 척수의 실제 두께는 10mm로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척추관(뼈구멍)의 지름이 10mm 정도로 좁으면 척수가 압박 당하고 있다고 본다.
뇌에서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이거나 명령이 나오면 척수의 신경은 그 명령을 위임 받아 온몸에 전달하는 파견 대표의 역할을 한다. 뇌는 직접 팔 다리에 명령을 보낼 수 없다. 반드시 척수 신경이란 위임자를 거쳐야 한다. 뇌에서 주는 메시지는 초고속으로 척수 신경에만 직접 간다. 척수 신경은 그 명령을 전달 시행시키는 작용을 한다.

3-1-1-3-1

경추(목)와 흉추(등) 속에 들어 있는 신경은 중추 신경이다. 요추(허리) 속에 들어 있는 신경은 말초 신경이다. 중추 신경은 재생하기 어렵고 말초 신경은 재생이 가능하다. 중추 신경은 하반신 전체를 지배하므로 잘못하면 하반신마비가 될 위험이 높다. 따라서 경추와 흉추 부위 수술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면서 아주 고도의 기술을 가진 전문 척추의가 맡아야 한다.
말초 신경에서 디스크로 인해 가장 먼저 압박 당하는 것은 교감 신경인 자율 신경이고, 다음이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