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
인공 디스크 치환술 (TDR)



전체 인공 디스크 치환술은 최소 침습 무출혈 수술법으로 디스크 변성으로 인한 증상을 치료하고, 척추의 가동성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입니다.
우리들병원에서는 1999년부터 시작했으며, 수술 기구 및 기술의 발전으로 환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수술법입니다.
linewhite


– 관절의 가동성을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자유롭습니다.
– 수술한 다음 날부터 바로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 허리 근육을 벌리지 않고 허리 뼈를 전혀 자르지 않으므로 수술 후 통증이 없고 입원 시간이 짧아 빠른 재활이 가능하며,
 일상생활과 사회생활로의 복귀가 빠릅니다.
– 인접부의 척추도 퇴행성 변화를 최소화하여 척추 재수술을 확률을 줄입니다.

– 2년 이상 오랫동안 허리 통증을 앓은 경험이 있는 퇴행성 디스크 변성증, 디스크 내부 장애성 요통, 재발성 디스크로
 척추 불안정증을 동반한 수핵 탈출증, 골융합 고정 후 디스크 불안정 변성증과 척추관 협착증 등 척추 재건이 필요한 환자
– 척추관 협착증 후관절이 손상되지 않은 척추 변형 환자

– 약 4~5cm 정도로 미세하게 복부를 절개하여 환부에 접근하여 출혈 및 근육 손상이 적습니다.
– 손상된 디스크를 하이드로제트와 같은 자동 흡입기를 이용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제거하여 그 부위에 인공 디스크를 삽입합니다.
– 수혈은 필요 없고, 삽입한 인공 디스크의 위치를 확인하면 수술이 끝납니다.


tdr















당일>
– 5시간 정도 침상 안정을 취한 뒤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화장실 정도는 갈 수 있습니다. 다음 날부터 서서 보행이 가능합니다.
– 전신마취 후에는 기도의 분비물이 증가하기 때문에 심호흡이나 기침을 자주하여 가래를 뱉습니다(폐 합병증 예방).
– 복부 수술로 인하여 큰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 대부분 심한 통증이 없으나 불편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linewhite
1주 후>
– 대부분 5일 이내에 퇴원이 가능합니다.
– 퇴원 후 상처 관리는 실밥을 뽑을 때까지 가까운 병원에서 2~3일에 한 번씩 방문해 소독하거나 집에서 매일 소독해야 하며,
 실밥을 제거한 후에는 소독하지 않아도 됩니다(소독 물품은 약국에서 구입).
– 인공 디스크가 뼈에 완전히 붙을 때까지 뻐근한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퇴원시 지급하는 약은 일정한 시간에 꼭 복용해야 합니다.
– 허리를 구부리거나 회전하는 자세는 가볍게 하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정도는 앉아서 해도 됩니다.
–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은 가능하나 손수 운전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피합니다.
linewhite
2주 후>
– 실밥을 뺍니다.
– 계단을 걸을 수 있으며, 가벼운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 활동량을 점차 증가시키는 것이 좋지만, 허리와 다리에 피곤함이나 통증이 있을 때에는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앉는 시간은 5분 정도씩 점차 늘려갑니다.
linewhite
3주 후>
– 샤워는 실밥 제거 2일 경과 후부터 가능하며, 목욕은 일주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 짧은 시간 동안의 앉기나 가볍게 허리를 숙이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 가벼운 집안일, 사무 보기, 공부 정도는 시작해도 되나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linewhite
4주 후>
– 본격적인 스트레칭 운동을 합니다. 복부 단련 운동 및 허리 신전운동이 좋습니다
 (무릎 가슴에 끌어당기기, 무릎 편 채 다리 들어 올리기).
– 3~4주가 되면 허리가 단단해지기 때문에 조금 멀리 걸어다니는 것도 괜찮습니다.
– 아침저녁으로 15~30분 걷는 것은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linewhite
6주 후>
– 보조기 착용은 6주까지 하며, 그 후 착용 여부는 담당 의사와 상의합니다. 본격적인 일상생활을 시작합니다.
linewhite
2개월 후>
– 좀더 힘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수영이나 가벼운 등산은 가능합니다.
– 반복적인 힘든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linewhite
3개월~6개월 후>
– 외래를 방문해 인공 디스크의 골유합 여부를 확인한 뒤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골프를 할 수 있습니다.
–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운동이 필요하며 무리한 일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