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
척추측만증



척추가 옆으로 휘어진 상태를 말하며, 이 경우 대개 측면으로의 기울어짐과 함께 비정상적인 회전이 동반되어 외관상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척추가 굽어져 있기 때문에 실제 키보다 작아 보입니다. 또한, 허리, 등, 어깨 등의 통증이나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면밀한 진단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측만증의 경우에는 척추변형에 따른 척추관협착증이 동반되어 심한 하지의 통증과 이로 인한 보행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2-3-2-2-1






2-3-2-2-3














2-3-2-2-4척추 변형이 진행하는 경우, 변형이 심해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불편한 경우,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신경압박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경도의 측만변형을 보이는 노년환자에게서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신경압박이 주증상인 경우에는 감압술만을 할 수도 있지만, 변형의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척추에 금속기기를 삽입하는 교정술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수술법과 기기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척추측만증 환자에게 있어서 교정 수술의 목적은 균형된 척추를 갖게 하는 것 입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크게 전방교정술과 후방교정술, 전후방 교정술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2-3-2-2-2보조기 치료와 운동요법이 있습니다.
보조기는 만곡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착용하며, 부드러운 연성보조기와 딱딱한 플라스틱으로 된 경성보조기가 있습니다. 보조기 치료 시에는 환자의 상태에 맞춰 가장 적절한 보조기의 종류와 착용기간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운동치료는 허리, 복부 및 골반 대퇴근육에 대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 운동을 통하여 좌우 대칭성을 잡아나가는 운동을 주로 하게 됩니다. 우리들병원에서는 자이로토닉(Gyrotonic)과 센타르(Centaru)운동을 이용하여 척추측만증 환자를 치료합니다. 자이로토닉은 척추주위근육을 유연하게 하고 튼튼하게 함과 동시에 좌우 대칭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센타르는 허리, 골반, 복부를 구성하는 심부근육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