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
척추 후만증



척추 후만(kyphosis)이란 등이 정상보다 더욱 굽은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인의 척추 후만곡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커지기는 하나 그 정도는 심하지 않습니다. 이보다 더 심한 후만증이 노인 연령층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척추의 비정상 후만곡은 질병이나 척추골에 손상을 입어 발생할 수 있는 변형으로 노인성 척추 후만증은 주로 골다공증이 원인입니다. 노인성 척추 후만증은 노년기나 폐경기 후에 골다공증이 일어나 작은 충격으로도 척추의 압박 골절이 일어나며, 또 노화됨에 따라 추간판(디스크)에 변성이 생겨 두께가 얇아지게 되고 허리 및 등의 근육이 약화됨에 따라 등이 굽는 상태를 말합니다.


2_3_2_1척추 후만증의 증상으로 굽은 등으로 인한 시상면의 불균형 (sagittal imbalance)을 일으킵니다. 불량한 자세 때문에 계단이나 언덕 오르기가 어렵고, 심할 경우 평지에서의 보행도 어렵게 되고 시야의 제한이 오게 됩니다. 장시간 서 있는 자세가 힘이 들기 때문에 설거지를 할 때도 팔을 싱크대에 기대기 때문에 팔꿈치에 굳은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등이 굽은 부위 혹은 척추의 다른 부분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짧은 거리를 보행하고도 쉽게 피로감에 빠집니다.




척추 후만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나쁜 자세가 척추의 인대를 느슨하게 해서 시간이 지나면 만곡을 이루게 합니다. 등을 구부린 자세로 작업을 하는 농촌 지역의 중년 주부에게 불량한 자세가 원인이 되어 퇴행성 요추부 후만증(lumbar degenerative kyphosis; LDK)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러한 환자들은 보행을 하면서 몸통이 점차 앞으로 기울어지게 되며 잘 걷지 못하게 됩니다.
그 외에 질병이나 척추골의 물리적 손상이 척추를 약하게 하고 붕괴시켜 만곡을 형성시키기도 합니다. 흔한 원인 질병으로는 골다공증, 쉬우어만 병, 포트 병 혹은 척추 종양이 있습니다. 노인성 척추 후만증의 원인은 노화에 따른 척추의 퇴행성 변화도 원인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폐경기 후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골다공증과 이에 따른 반복되는 압박 골절입니다. 골다공증으로 척추뼈가 약해지고 점차 뼈의 변형이 발생되어 등이 굽게 됩니다. 또는 일상생활 중의 가벼운 외상에 의해 척추뼈가 주저앉는 압박 골절로 등이 굽기도 합니다.
척추고정술 후 요추의 전막각의 소실 (loss of lumbar lordosis)로 평편등 (flat back)이 생긴 경우도 시상불균형 (sagittal imbalance)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등이 굽은 자세가 나타나고 위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는 척추 후만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전신 방사선촬영, MRI, CT, 보행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진단하기 위해 이중 에너지 방사선 흡수 측정법을 시행합니다

굽은 등에 의해 외관이 흉해지고 걷는 것이 힘들고 점차 굽는 정도가 심해짐에 따라 일상적인 보행, 계단 오르기 등 일상생활에 제한이 올 수 있고 시야의 제한이 오게 됩니다. 척추 압박 골절에 의한 후만증일 경우 외상시부터 동통이 있고 이 동통은 골절 부위가 치유됨에 따라 점차 감소합니다. 그러나 굽은 등에 의해 등 부위 근육의 피로로 인한 동통은 점차 심해지게 됩니다.

2_3_2_2심한 동통을 호소할 때는 소염진통제나 보조기 착용 등으로 증세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정 가료는 동통이 심할 때는 며칠간 필요할 때도 있으나, 장기간 침상에 누워 있는 것은 골다공증을 더 악화시키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침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척추 변형이 지속되고 심해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환자가 매우 불편해 하며, 동통이 심해 위에서 말한 비수술적인 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며, 다발성 압박 골절로 척추 신경이 변형된 척추에 의해 눌려 신경 장애가 나타날 경우 척추 변형 교정 수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노인성 후만증 환자가 고령이기에 수술을 견딜 수 있는 전신 조건이 되는 환자들에게서 선택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