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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근육1-허리근육



척추뼈는 신체의 골격을 형성하지만 자체로는 척추의 힘은 바로 근육에서 나오기 때문에 근육이 허약하거나 불균형이 되면 척추에 손상을 입거나 요통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척추 허리 근육의 구조와 기능적 원리

갈비뼈 아래는 골반뼈, 그 사이에 있는 요추는 앞쪽에 복근, 뒤쪽에 등근육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척추와 척추 사이를 인대와 작은 근육으로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근육이 튼튼해야만 뼈와 디스크는 손상을 입지 않는다.


3-1-1-2-1복근은 복직근 (그림 1참조), 내복사근 (림 2참조), 외복사근 (그림 2참조)으로 나누어진다.
척추의 앞과 양옆에 비스듬히 붙어 있는 근육은 움직일 때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특히 내외 복사근은 서로 교차되어 마치 보조기처럼 겉에서 요추부를 감싸기 때문에 안전하게 허리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한다. 이 근육의 탄력을 강화시키면 허리의 곡선을 유지할 수 있다. 이 근육이 약해지면 요통이 생기거나 척추병에 걸리게 된다.







3-1-1-2-2  척추뼈 하나 하나는 사실 움직일 때 별다른 힘을 발휘 하지 못한다.
대부분 넓고 큰 근육들이 척추 운동을 담당하지만 척추회전근은 척추뼈 분절간을 고정하고 튼튼하게 결합시켜 준다.
즉 허리로 무거운 것을 들거나 뛰어 내릴 때 많은 충격이 일시에 가해지는데, 이때 척추분절이 불안정하여 흔들리거나 밀리지 않도록 단단히 잡아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이러한 역할은 인대 말고도 분절 사이에 있는 아주 작은 근육들이 그러한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 근육이 약하면 척추는 불안정 할 수밖에 없는데 한번 약해지면 쉽게 회복이 되지 않는다. 환자들이 아무리 허리강화운동을 오랫동안 정성들여 하여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이러한 척추 심부근육(척추회전근)들의 약화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그림 4, 그림 5 참조) 


3-1-1-2-3
요부의 척추를 골반과 결합하여 허리의 커브를 유지해 주는 근육은 장요근이라 하는데, 척추 앞쪽을 지지하여 주는 근육이다. 그 외 허리와 골반의 안정성을 위해 요방형근은 요부의 양 옆에서 허리가 골반 위에서 독립적으로 유연성 있게 움직일 수 있도록 안정성을 제공한다.( 그림 6, 그림 7 참조)